어학연수 프로그램

어학연수기관마다 제공하는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아래의 카테고리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의 내용과 목적에 대해서 이해하고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알찬 어학연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봅시다.

1. 일반 영어 과정 (General English)

일반 영어 과정은 어학연수에서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어학원마다 General English, Standard English, Basic English 등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일반 영어 과정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영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말하기(Speaking), 듣기(Listening), 읽기(Reading), 쓰기(Writing)의 4가지 요소를 골고루 배우게 됩니다. 사설 어학원에서는 보통 말하기, 듣기의 회화 위주로 수업이 구성되며, 대학부설 어학원에서는 읽기, 쓰기를 좀 더 강조하는 편입니다. 수업시간은 1주일에 20~36 레슨으로 구성되며, 20레슨의 경우는 보통 오전이나 오후 중 한 타임만 수업을 듣고 나머지 시간은 자유롭게 공부하거나 어학원에서 진행하는 액티비티(Activity)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방학 영어 과정 (Vacation English)

말 그대로 방학과 같이 짧은 시간동안 어학연수를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단기 프로그램입니다. 단기간 동안의 어학연수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굳이 학생 비자를 발급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비자 면제 프로그램인 ESTA를 통해 무비자로 입국하여도 미국에 90일까지 체류가 가능하며 주당 18시간 미만의 어학연수 프로그램 참가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일반 영어와 거의 동일하나, 일주일에 듣게 되는 수업의 총 시간 수만 차이가 납니다.

3. 아카데믹 영어 과정 (Academic English)

어학연수 이후 대학 등으로의 유학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EAP)라는 이름으로 개설되어 있는 어학원도 있습니다. 일반영어에서 배우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요소 외에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노트테이킹(Note Taking) 등 유학생들이 실제로 수업을 따라가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패스웨이나 조건부 입학 등의 입학 연계 프로그램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게 됩니다.

4. 비즈니스 영어 과정 (Business English)

기본적인 영어 능력을 넘어서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전 영어를 배우게 됩니다. 일반 영어에서 배우는 과정 외에 비즈니스용 문서 작성, 이메일 작성, 협상과 토론을 위한 다양한 고급 회화 등을 배우게 됩니다. 비즈니스 영어 과정은 보통 수업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각 어학원별로 일정 수준 이상의 레벨에 해당하는 학생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영어학습에 대한 강한 열의가 있는 학생들이 주로 듣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어 영어 실력이 빠르게 상승합니다. 6개월 이상 장기 어학연수를 진행하는 학생들은 일반 영어 과정으로 시작했더라도 후반기에는 비즈니스 영어 과정을 2~3 달 정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실전 영어 기술을 익힐 수 있고 실제 사회에 진출했을 때 비즈니스 영어 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이 큰 도움이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5. 시험/자격증 준비반

TOEFL, IELTS, Cambridge, TOEIC 등 공인 영어 시험이나 TESOL/TEFL 등의 영어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공인 영어 시험 일정에 맞추어서 진행이 되는 경우 개강일과 종강일이 정해져 있는 경우도 많으며, 어학원에 따라서 일정의 마지막에 무료 공인 영어 시험이 포함된 곳도 있습니다. 본인의 영어실력 향상을 확실하게 체험할 수 있으며, 유학/취업시에 실제로 공인 영어 시험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학연수의 마무리는 시험이나 자격증 준비반에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