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의 종류

미국의 대학은 크게 2년제 대학인 커뮤니티 컬리지 (Community College)와 4년제 대학 (University, College, Institute) 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ommunity College 는 대부분 공립 (주립, 시립)으로 규모가 작고 학비가 저렴하며 교육 외에 A.A. (Associate of Arts)나 A.S. (Associate of Science) 같은 준학사 학위를 제공합니다. 반면에 4년제 대학은 B.A. (Bachelor of Arts) 나 B.S. (Bachelor of Science) 같은 학사 학위를 수여하며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과정까지 제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 (Community College)

Santa Monica College
  • 산타모니카 컬리지 (Santa Monica College) – 캘리포니아주의 대형 커뮤니티 컬리지로 매년 많은 학생들이 캘리포니아의 주립대 (UC, CSU 계열)로 편입에 성공하고 있다.
  • 디앤자 컬리지 (De Anza College) – 2년제 커뮤니티 컬리지이지만 올림픽규모의 수영장 등 훌륭한 캠퍼스 시설을 갖추고 있어 4년제대학을 다니는 수준의 대학생활을 경험을 할 수 있다.

공식적으로 미국에는 1,400개가 넘는 커뮤니티 컬리지가 있으며 대부분 주나 시에서 운영하며 일부 2년제 사립대는 보통 주니어 컬리지 (Junior College)로 불립니다. 2015년 자료 기준으로 미국 대학생의 46% 정도가 커뮤니티 컬리지 학생일 정도로 미국에서 커뮤니티 컬리지는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지역 주민들의 학습 및 취업 교육을 위해 운영되므로 4년제 대학에 비해 학비가 매우 저렴하고 기숙사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지 주민을 위한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파트타임으로 퇴근 후에 다니는 사람도 있고 나이가 많은 학생이나 4년제 대학 졸업 후에 다른 기술 습득을 위해 다시 커뮤니티 컬리지를 다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많은 커뮤니티 컬리지가 해당 주의 4년제 주립대들과 협약을 맺고 있어서, 학점 관리를 잘 하면 졸업 후에 해당 주의 4년제 주립대로 편입하는 것이 쉽게 가능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해 영어와 학점을 보강한 후 명문 주립대에 편입하는 것은 학비와 적응, 입학의 난이도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아 많은 유학생들이 미국 유학의 첫 코스로 커뮤니티 컬리지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4년제 대학 (University, College, Institute)

  • UC Berkeley – 캘리포니아의 주립대 시스템인 UC 계열의 첫번째 학교이자 전미 주립대 랭킹 1위의 명문대이다.
  • 코넬대학교 (Cornell University) – 아이비리그 대학인 코넬은 캠퍼스 안에 큰 계곡과 폭포가 있을 정도로 거대한 캠퍼스 규모를 자랑한다.

미국에는 2,200개가 넘는 4년제 대학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Univeristy 는 대학원까지 있는 종합대학을 가르치는 경우가 많고 College 는 대학원이 없이 학부 교육 중심의 대학이 많으나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Boston College 는 전미 랭킹 30위권에 드는 명문대로 대학원을 가지고 있는 연구중심 종합대학입니다.

MIT
  •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 세계 최고의 공대로 하버드대학과 걸어다닐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 1960년대 월트 디즈니가 세운 사립 미술학교로 보통 칼아츠(CALARTS)라고 부른다.

공대, 음대, 미대 처럼 한 분야에 특화된 대학은 Institute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나 Caltech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은 전세계 대학 랭킹에서 10위 안에 손꼽히는 최상위 명문대학이며,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와 Curtis Institue of Music 또한 세계적인 명문 음대, 미대입니다.

Harvard

* 아이비리그(Ivy League) 에 속한 명문사립대인 하바드대학 (Harvard University)의 Business School

  • 일리노이 주립대 (University of Urbana-Champaign) – 안전한 캠퍼스타운에 위치하고, 학비가 저렴한 최상위 주립대로 한국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설립 및 운영 주체에 따라서는 주립대와 사립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주립대는 주의 재정 지원을 받으므로 일반적으로 사립대보다 학비가 저렴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훌륭한 교육이 보장되나, 다른 주 출신의 학생(Out-of-state students) 이나 해외 학생(International Students)에게는 해당 주 출신의 학생 (In-state students) 보다 비싼 학비가 적용됩니다. 사립대는 동문들의 후원금과 학비로 운영이 되므로 주립대보다 학비가 비싼 편이나, 최상위 명문 사립대의 경우는 후원금 규모가 어마어마해서 우수 학생들은 장학금을 받거나 학비 면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UC버클리나 UCLA 같은 명문 주립대를 제외하면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스탠포드 등의 명문 사립대가 최상위 대학 랭킹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애머스트 컬리지 (Amherst College) – 한국에는 덜 알려져 있지만 아이비리그 수준의 탑 리버럴아트 컬리지이다.
  •  미국 육군사관학교(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 at West Point) – 입학하기 위해서는 의회추천서나, 8년이상 군복무를 수행중인 군인을 부모로 두어야 하는 등 조건이 까다롭다.

한국에는 잘 알려져있지 않은 리버럴 아츠 컬리지(Liberal Arts College) 는 대학원 과정 중심의 일반 종합대학과 달리 일반 교양 과정에 주목적을 두고 대학원 진학에 대비하는 대학입니다. 대학원 연구 시설이 없고 학생수가 적기 때문에 소규모이지만 대부분 명문대로 평가받으며, 상위 학교의 경우는 최상위 사립대만큼 입학이 어렵고 명성도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는 국립대가 없다라고 얘기하기도 하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5개의 국립대가 있습니다.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해양사관학교, 그리고 해양경비사관학교는 미국연방정부에서 운영하는 국립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