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육 제도

미국의 교육 제도는 헌법 규정상 국가(연방정부)가 아닌 주정부의 권한입니다.

각 주마다 다른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주 안에서도 지방마다 조금씩 교육제도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초/중/고는 우리나라와 같이 6-3-3제 또는 6-2-4제를 따르고 있으나 한국과 달리 유치원과 고등학교까지 포함된 13년이 의무교육기간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의무 공교육 시스템을 흔히 K-12 (kindergarten to grade 12) 라고 표현합니다.

유치원 (Kindergarten / Kindy)

만 5~6살에 입학하여 1년간 진행되며, 대부분의 공립학교는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덧셈, 뺄셈과 같은 간단한 산수와 쉬운 언어를 배우기도 하고 역할 놀이 (의사, 교사, 이발사) 등을 하면서 소셜 스킬을 배우기도 합니다.

그네, 미끄럼틀 같은 것을 가지고 놀기도 하며 간단한 놀이를 배웁니다.

유치원 입학 전에 Pre-kindergarten 을 가는 경우도 있으나 의무교육은 아닙니다.

초등학교 (Elementary School / Primary School)

만 6세가 되면 입학하며 보통 학급당 20~30명 내외의 규모로 이루어집니다.

한 명의 교사가 하나의 학급을 맡게 되어 있으나 예체능 교사가 별도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수(계산, 대수학), 언어 (문법, 철자, 단어 등) 외에도 과학, 음악, 미술 등을 배웁니다.

초등학교도 사립이 있으나 기숙사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부모가 같이 거주하지 않는 멀리 있는 사립학교로 보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중학교 (Middle School / Junior High School)

7,8학년 또는 7,8,9학년 등 주마다 기간이 다릅니다.

영어, 과학, 수학, 역사 등 핵심 과목을 위주로 배우며 중학교에서부터 외국어를 배우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외국어는 주로 스페인어와 불어를 배우며 독일어나 기타 소수 언어를 배우는 곳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honors’ 라고 하는 영재반을 운영하여 학습능력과 열의가 뛰어난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중고등학교에서 체육, 예능 활동 등 과외활동이 매우 활발하며 이것이 대학진학에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고등학교 (High School / Senior High School)

한국의 대학과 같이 미국의 고등학교에서는 각 학생이 매 학기마다 본인이 주도적으로 필수과목과 교양과목을 골라 이수해야 하는 학점에 맞게 수강합니다.

대학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SAT I / II 또는 ACT 등의 한국의 수능에 해당하는 시험을 봐야합니다.

명문대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AP (Advanced Placement) 나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와 같은 고급 교과과정을 수강하기도 합니다.

특별히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한 학교들을 University Preparatory School 이라고 하는데 대부분 기숙 학교 (Boarding School) 로 명문 사립학교들이 많습니다.

2년제 대학 (Community College / Junior College)

미국의 2년제 대학은 주로 95%를 차지하는 Community College 를 말하며 미국에는 1,400여개의 2년제 대학이 있습니다.

지역사회에 필요한 교육 및 전문기술 제공을 위해 주정부가 운영합니다.

4년제 대학에 비해 학비가 크게 저렴한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기숙사 시설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유학생들의 입학이 늘고 있으며 특히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도 가능해 실제로 Community College 를 통해 명문대학으로 편입하는 전략을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Community College 를 졸업하면 A.S. (Associate of Science) 또는 A.A. (Associate of Arts)의 전문학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4년제 대학 (College / University)

미국에는 2,300여개의 4년제 대학이 있으며 이중 1,700여개는 사립대학입니다.

대부분 4년과정이지만 학점을 부지런히 취득하면 3년 또는 3년 6개월만에 졸업도 가능합니다.

크게 주립(state)과 사립(private) 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주마다 1개 이상 있는 주립대학은 지역사회의 재정지원을 받아 운영되므로 대체로 학비가 저렴하고 시설이 잘 되어있습니다.

한국의 국립대와 같이 미국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곳은 육군사관학교 등 특수한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흔히 잘못 알려져있는 것과는 달리 College 와 University 의 명칭만 가지고 구분할 수 있는 명백한 차이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Boston College 와 Boston University 는 모두 4년제 종합대학이며 랭킹은 Boston College 가 더 높습니다.

4년제 대학의 구분은 보통 학부만 있고 교육 중심인 Liberal Arts College 와 대학원 과정이 있고 연구 중심의 종합대학으로의 구분이 더 명확합니다.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대개 대학입학시 전공을 정하지 않고 교양과정기간 동안 자유롭게 여러 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며 2학년말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정하게 됩니다.

한국과 달리 미국의 대학에서는 전과와 편입학이 상당히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B.S. (Bachelor of Science) 또는 B.A. (Bachelor of Arts) 학위를 받게 됩니다.